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꽤 쓸모있는 정보/정보들

대학·기관 공개 강의 서비스 - 로그인 없이 무료로 이용 가능 - KOCW

by h4pp2withU 2020. 4. 21.
반응형

대학·기관 공개 강의 서비스 - 로그인 없이 무료로 이용 가능 - KOCW

 

 

 

KOCW 란?
 

KOCW

 

www.kocw.net

 

KCOW Korea OpenCourseWare의 약자로 교육부 출연기관 한국 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대학 공개강의 서비스입니다. 국내·외 대학 및 기관에서 자발적으로 공개한 강의 동영상, 강의자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배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고등학생, 대학생, 교수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kocw 홈화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로그인을 하면 원하는 강의 리스트를 저장해뒀다가 다시 볼 수 있는 '내 강의실'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는 다양한 분야의 질 높은 강의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조금 오래된 영상의 경우 화질이나 음질이 안 좋은 경우가 있지만, 꾸준히 신규 강의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대학생 분들의 경우 전공 관련 인터넷 강의가 많지 않습니다. 있더라도 대부분 가격이 꽤 나가는 유료 강의구요.

그래서 저는 실제로 전공 공부를 할 때 도움을 많이 받았고, 다른 관심 있는 분야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생 분들은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전공과목은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 들어오면 '과랑 안 맞는 거 같다.' '전과하고 싶다.'라는 사람이 굉장히 많은데, 전공에서 어떤 것을 배우는지 알고 들어가면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전공 관련 강의 외에도 취업이나 자기 계발을 위한 좋은 강의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관련 회사에서 9년을 일한 엔지니어분도 KOCW를 활용해 전자회로, 임베디드 관련 지식을 쌓고, 대형 프로젝트의 핵심부품을 전장파트에서 주관하게 되는 등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KOCW 의 장점

- 로그인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 굉장히 많은 양의 자료가 있다.

- 자료의 질이 높다.

- 고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꾸준히 신규 강의가 업데이트되고 있다.

 

KOCW 의 단점

- 오래된 영상의 경우 화질과 음질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다.

- 몇몇 강의의 경우 크롬, 사파리 지원이 되지 않아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